[양낙규의 Defence Club]북한 SLBM 다발발사 가능한 잠수함 보유했나
최종수정 2017.04.26 17:30기사입력 2017.04.21 09:26 양낙규 정치부 기자
북한은 지난해 모두 5차례의 SLBM 발사 실험을 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500여km를 비행해 실험에 사실상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여러발 발사 할 수 있는 잠수함을 보유중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SLBM의 전력화가 눈앞에 다가온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모두 5차례의 SLBM 발사 실험을 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500여km를 비행해 실험에 사실상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미국의 보수 매체 '워싱턴 프리 비컨'이 유엔 보고서를 인용해 20일 "SLBM 발사용으로 사용하는 북한의 고래급 잠수함의 발사관에 통풍구들이 추가돼 잠수함 1대에서 복수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능력을 보유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이 매체는 또 휴즈 그리피스 조정관이 이끄는 유엔 전문가 패널의 보고서를 통해 북한의 SLBM인 북극성(KN-11)을 발사하는 고래급 잠수함의 외형을 연구한 결과 SLBM 발사대에서 중대한 기술적 변형을 발견됐다는 내용이 실렸다.SLBM 잠수함의 초기 형태인 미국 폴라리스를 본뜬 듯한 북한의 고래급 잠수함은 현재 발사대를 하나만 보유하고 있다.

군당국이 그동안 SLBM을 최소 3발 이상 탑재할 수 있는 3000t급 잠수함 건조할 계획을 세웠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군당국도 북한이 이런 능력에 기초해 SLBM을 최소 3발 이상 탑재할 수 있는 3000t급 잠수함 건조와 사거리 2000㎞ 이상의 SLBM 개발을 목표로 삼는 계획을 세웠을 것으로 관측해왔다. 또 여기에다 신포급은 내부 공간이 좁아 SLBM 1발만을 탑재할 수 있다. 핵탄두가 장착된 SLBM 1발을 탑재한 잠수함은 전략적으로 의미가 없고 적어도 3발 이상은 탑재해 운용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북한이 SLBM을 쏘아 올린 신포급 잠수함은 10~15m 깊이에 잠수해 SLBM을 사출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잠수함의 배수량이 3천t 정도는 되어야 깊은 바닷속에서 SLBM을 쏘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특히 북한의 2000t급(신포급) 잠수함은 50m 수심까지 내려가 SLBM을 사출하는 능력이 제한된다. 보통 수심 50m에서 사출하는 것이 정상적이어서 이 정도 수심에서 활동하는 잠수함은 이동 정황이 첩보 장비에 포착될 수 있다.

지난해 8월에는 탈북자단체인 NK지식인연대의 김흥광 대표가 "북한에서 늦어도 2017년 10월까지 3000톤급 신형잠수함을 제작 완료한다는 목표 아래 2009년부터 극비리에 건조가 이뤄졌다"고 말해 충격을 줬다. 김 대표에 따르면 북한은 2008년 러시아에서 노후된 2척의 잠수함을 사들였고 이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4발을 적재할 수 있는 잠수함 1척으로 개조하고 있다. 김 대표는 빠르면 올해 안에 이 잠수함 건조가 마무리될 것 같다고 밝혔다.

지난 1월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시 선박수리공장에 최대 1만 톤급의 잠수함을 건설할 수 있는 선박건조대(dock)를 건설한 것으로 보도했다. 함경남도의 한 소식통 말에 따르면 "김정은이 2014년에 최대 1만 톤급의 대양잠수함을 만들라는 지시를 내렸다"며 "신포선박수리공장의 건조대는 1만 톤짜리 대형 잠수함도 건조할 수 있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0 목록보기 플친추가

프리미엄 인기정보

리더스경제신문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이민아, 수영복 자태 과시...어깨 문신에 담긴 의미는? “지금은 후회한다”
  2. 2배현진 아나운서, 악플 단 네티즌과 설전 “내 세상 같죠? 시집 좋은 데로 가시려면...” “그럼 MBC로 직접 와라”
  3. 3‘송혜교’와 원조교제라는 말까지 들어...이창훈 해명 새삼 관심 "통통했는데 살 빠지더니 예뻐져"
  4. 4채림, 훤칠한 체격의 친동생 박윤재와 함께한 결혼식 사진 ‘눈길’...박윤재는 누구?
  5. 5채림 남편, 울기 일보 직전 모습 포착...이 보다 더 좋을 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