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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없는 한진해운]'생사 기로' 한진-채권단과 막판 기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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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없는 한진해운]'생사 기로' 한진-채권단과 막판 기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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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생존 기로에 선 한진해운과 채권단이 막판까지 지루한 기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막바지에 몰린 한진해운은 선박금융 유예와 용선료 조정 협상이 사실상 타결됐다고 발표했지만 채권단은 "(추가 자금 지원 여부 결정에) 달라지는 것은 없다"며 맞서고 있다.

29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유동성 부족 시나리오는 선박금융 유예와 용선료 인하 협상이 모두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를 가정해 추산한 것"이라며 "협상 진전이 채권단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만한 소식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도 "선박금융 유예와 용선료 협상 진전이 있다고 해도 유동성 부족 해결과 관련해 달라지는 것은 없다"고 말하며 추가 지원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분명히 했다.

채권단은 내부 회의를 열어 오는 30일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절차를 지속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서 지분비율 75% 이상의 찬성으로 가결되지 못하면 한진해운은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된다. 협약채권 가운데 산업은행의 의결권은 60%로, 사실상 산업은행의 동의 여부에 따라 한진해운의 명운이 결정될 전망이다.


앞서 한진그룹과 한진해운은 전날 "독일 HSH 노르드 방크 등 해외 금융기관에서 해운 선박금융 채권 상환유예에 대한 동의 의사를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또 "용선료 조정 협상에서 마지막까지 난항을 겪던 최대 선주사인 시스팬이 산업은행의 동의를 조건으로 용선료 조정에 합의했다"며 선박금융 유예 및 용선료 협상 완료로 총 1조2700억원의 유동성 조달 효과를 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채권단은 선박금융 상환유예가 확정되면 약 1280억원의 부족자금 감소 효과가 나타나는 게 사실이지만 현재와 같은 의사표명 수준만으로는 의사결정에 반영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용선료 조정 협상의 경우 채권단의 지원을 전제로 한 긍정적인 결론은 이미 시나리오에 반영돼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한진그룹이 제출한 4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에서 추가로 진전된 내용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까지의 정황을 종합하면 채권단은 그동안 유지해온 채무유예를 끊고 한진해운은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한 뒤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다.


앞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한진그룹이 제시한 부족 자금 조달방안을 토대로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절차(자율협약)를 지속할지를 결정하는 안건을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 제시한 뒤 30일까지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다.


채권단은 실사 결과를 토대로 일반 시나리오에서 내년까지 1조∼1조3000억원, 운임이 현재보다 하락하는 최악의 경우 1조7000억원까지 한진해운의 부족자금이 늘어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한진그룹은 25일 한진해운 최대주주인 대한항공이 4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추가 부족자금 발생 시 조양호 회장 개인과 기타 한진 계열사가 1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의 부족자금 조달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한진그룹은 "현재 대한항공 부채비율이 1100%나 되는 등 그룹이 재무적으로 녹록한 상황이 아니어서 5000억원 이상의 지원은 무리다"라며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업이 붕괴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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