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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 vs '탈(脫)울산'…현대重 27일 노사갈등 분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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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주총 저지해 분사 막아라"…울산시까지 가세해 주총장에서 충돌 예고
사측 "이동 인원 제한적, 분사 해야 살아남는다"

'분사' vs '탈(脫)울산'…현대重 27일 노사갈등 분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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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오는 27일 열리는 현대중공업의 임시 주주총회가 노사갈등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영정상화를 위한 현대중공업 분사의 향배도 이날 정해진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울산 한마음회관에서 열리는 주총에서는 비(非)조선 사업 부문인 '전기전자''건설장비' '로봇'을 인적 분할해 3개의 신설법인을 만드는 안건을 승인할 계획이다. 통과되면 4월 1일 분사가 이뤄져 각 사업부문은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로 새 이름을 달게 된다.


문제는 노조 반발이다. 분사를 반대하는 현대중공업 노조는 27일 전일 파업을 벌이고 무산을 목표로 주총을 저지할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이 우리사주조합원 의결권행사 여부를 묻는 연명부에 서명을 받고 있는데, 직원들에게 '직접행사' 칸에 표기하도록 독려하는 중"이라며 "주총장에 최대한 많은 조합원들이 모이도록 하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23, 24일에도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와 함께 전면파업을 벌일 계획이다.

울산시도 노조편에 섰다. 울산시의회와 현대중공업이 있는 울산 동구 의회는 지난주 사업분할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주주총회 중단을 촉구했다. 시 관계자들은 "18만 구민과 함께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주총장에서 분사 안건을 가결하려는 사측과 이를 반대하는 노조, 울산시측 간 큰 충돌은 불가피하게 됐다.


갈등의 골이 깊어진 건 분사에 대한 시각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사측은 '경영효율화 조치'라고 강조하는 반면, 노조와 시는 분사를 '탈(脫) 울산'과 동일시한다. 분사 후 실제로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과 현대건설기계 본사는 서울로, 현대로보틱스는 본사와 사업장은 대구로 옮기는 것이 확정됐다. 지난해 12월 자회사로 분리된 선박 서비스부문은 부산으로, 그린에너지부문은 서울로 이미 떠났다.


사측은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사업운영에 적합한 장소로 소수 이동하는 건 사실이지만 매우 제한적인 규모"라며 "사업재편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오히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더 기여할수 있다"고 반박했다. 비조선사업은 세계 1등도 아니면서 현대중공업 울타리 안에서 세계 1등처럼 지내 오히려 경쟁력이 떨어졌다는 점도 지적했다.


지난주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도 현대중공업의 분사에 대해 찬성 의견을 표명했다. 지배구조 투명성이 강화되고, 신용리스크를 없애기 위한 경영개선 계획이라 평가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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