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빠진 외교부 日 오염수 처리 계획 요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뉴스듣기 글자크기

외교부, 日 경제 공사 항의성 초치 의미 경계
日 "오염수 처리 투명 공개"
오염수 처리 관련 양자협의체 구성은 난항

김빠진 외교부 日 오염수 처리 계획 요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외교부는 19일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초치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향후 처리계획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했다.


다만 외교부는 이번 조치가 일본에 대한 공세적인 입장에 나선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기념사를 계기로 정부가 대일 공세에 대한 수위조절에 나선 상황에서 외교부도 자극적인 공격은 지양한 것으로 추정된다.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이날 오전 니시나가 도모후미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이 담긴외교문서인 구술서를 전달했다.


외교부는 구술서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결과가 양국국민의 건강과 안전, 나아가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에 대한 보도 및 국제환경단체의 주장과 관련해 사실 관계 확인 및 향후 처리계획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하며, 특히 해양방류 계획에 대한 구체적으로 답변을 강조했다.


또 일본내 관련 논의 동향을 정기적으로 공유해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국제사회에도 후쿠시마 원전 처리 계획 등을 포함한 제반 대책을 보다 투명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고 했다.


일본측은 우리 정부의 공세를 예견한 듯 예상보다 적극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니시나가 공사는 "해양 방류를 할것이라는 그린피스의 주장은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해명하고 주일외교단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에 대한 설명 과정을 소개한 뒤 "일본이 정보공유를 위해 노력하지 않았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오염수 보관의 한계가 2022년이라는 분석과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장기보관 방안이 가장 좋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지만, 제한된 부지 규모 등으로 저장탱크 증설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때문에 비용등의 문제로 일본이 선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우리정부는 원전 운전시 발생한 냉각수를 희석해 해양 방류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고 원전의 오염수를 해양으로 흘려보낸 전례는 없는 만큼 반대한다는 입장으로 전해진다.


이날 일본측이 이날 오염수 처리에 대해 한국은 물론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일본측의 입장을 액면그대로 신뢰해야할지도 의문이다.



한일 양국은 작년 10월부터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양자 협의체 신설을 협의해 왔지만 전문가 참여 여부 등에 대한 이견으로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본측은 특히 그린피스 등 시민단체 참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