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유시민 "檢, 전두환 신군부 같아…공포감 절망감 느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검찰 비판 노무현 아닌 전두환 트라우마 때문"

유시민 "檢, 전두환 신군부 같아…공포감 절망감 느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사진=알릴레오 유튜브 캡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검찰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유 이사장은 최근 한 강연에서 자신이 검찰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가지는 이유, 또 검찰을 '전두환 신군부'에 빗대 비판하는 이유를 밝혔다. 앞서도 유 이사장은 검찰을 보면 전두환이 떠오른다는 취지로 밝힌 바 있다.


유 이사장은 7일 최근 검찰의 수사 행태에 대해 "전두환 신군부 때를 보는 것 같다"고 비유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울산노무현시민학교 강연에서 '검찰 개혁'을 묻는 방청객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최근 검찰의 행보를 보면 노무현 전 대통령 때와 양상이 똑같다"며 "가족 인질극도 마찬가지로 검찰은 지난 10년간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


자신이 검찰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하는 것에 대해서는 "윤석열 총장을 정점으로 한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 한 행위들을 보면 전두환 신군부 때가 생각난다"며 "개인적으로 이 싸움은 노무현 트라우마 때문이 아니라 전두환 트라우마 때문에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두환씨가 우리에게 준 절망감은 권력을 가진 자가 권한을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목적을 위해 마구잡이로 휘두르는데 그것을 제어할 수 있는 아무런 수단이 없는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똑같지는 않지만 윤석열 검찰의 행태를 보면서 전두환 신군부 때와 거의 같은 성격의 공포감과 절망감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뽑은 것은 정당한 민주적 결정이었다"면서도 "그가 대통령직에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 드러났을 때 그 직책에서 끌어내릴 수 없다면 민주주의가 아닌 것"이라고 부연했다.


유 이사장은 앞서 한 강연에서도 검찰을 '전두환 신군부' 수준이라며 비난했다.


지난달 2일 노무현재단 전북지역위원회의 창립 8주년을 맞아 전주교육대에서 열린 시민학교 대담에 나선 유 이사장은 조국 전 법무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조국 일가족의 혐의점에 비해 무지무지하게 잔인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검찰이 정치적 편향성을 감추려는 시늉이라도 해야 하는데 (사건을) 배당조차 하지 않는다"며 "검찰이 누구의 말도 안 듣는다. 마치 전두환 신군부 때를 보는 듯하다"고 거듭 비판했다.



한편 이날 유 이사장은 언론개혁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그는 "기자들이 조직구성원으로 해야 할 역할에만 머물지 말고 자존감을 갖고 일해야 한다"고 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