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일문일답]이주열 "추가 금리인하, 부작용 고려해 신중히 판단"(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일문일답]이주열 "추가 금리인하, 부작용 고려해 신중히 판단"(종합)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리인하 기대가 있지만, 부작용까지 고려해서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 총재는 1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금융당국 수장들과 함꼐한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한 뒤 "시중 유동성을 완화적으로 운용하는 것은 금리인하와는 별개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영향은 지표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회의에서 금리인하와 관련해 이야기를 나눈 것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파급영향을 시나리오별로 검토는 해 볼 수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 수치로 말씀드릴 수가 없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경제 대응 정책이 어떻게 필요하다고까지 논의하기에는 적절한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또 "4개 기관이 현재 코로나19 파급영향과 관련한 상황 인식을 공유했는데 큰 차이는 없었다"며 "현재 금융시장은 초기에 변동성이 일시적으로 나타났지만 비교적으로 안정된 것으로 평가되고 앞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언제든 있기 때문에 긴장감을 갖고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홍 부총리, 이 총재와의 일문일답.


-실물경제 타격과 악영향이 어느정도 될 지 궁금하다. 경기부양을 한다면 구체적으로 재원 마련은 어떻게 할 수 있나

▲먼저 경제파급영향. 시나리오별로 검토는 해 볼수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수치로 말씀드릴수가 없는 상황이다.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사태가 중요한 경험이고 증거가 되지 않을까 싶다. 오늘도 그걸 토대로 점검해봤지만 아직 몇% 영향 이런 것을 말할 단계가 아니라고 본다. 경제 대응, 대책은 감독한 것을 토대로 만들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필요하다고까지 논의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고 적절한 단계가 아니다. 재원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


-올해 성장률 목표치 2.4% 달성 가능한가

▲앞에 말씀드린것과 연결돼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외국인 관광객과 소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확인해야. 지금 정부가 말할 단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기업들이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시중 유동성 여유있게 관리하겠다고 모두발언에서 밝히셨다. 금리인하까지 열어둔 발언이신지

▲금리인하와는 별개의 문제다. 지금 측면에서의 대책을 말씀드린 것이고 금리인하를 염두에 두고 한 발언은 아니었다. 오늘 회의에서 금리인하와 관련해 얘기 나눈 것은 없었다. (이 총재)


-메르스 사태에는 선제적 금리대응 하셨었는데, 지금 환율수준은 적정하다고 보시나

2015년과 지금의 상황은 다르다. 그때는 경기 하강 국면이었고 지금은 바닥을 지나서 곧 회복하려고 하는 단계였다. 그때와 상황 다르다는 말씀 드리겠다. 적정환율은 제가 언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이 총재)


-금리인하 대응 아니면, 비전통적 통화정책은

▲금리인하와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을 결부시킬 상황이 아니다. 금리인하와 관련해 좀 더 말씀 드리자면 최근 채권시장 중심으로 금리인하 기대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로는 코로나19가 우리 경제에 얼마나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지표를 통해 영향을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지만, 우리는 금리인하 효과도 효과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함께 고려해 신중히 판단을 해야 한다. 앞으로 면밀히 상황을 지켜보고, 신중한 입장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 (이 총재)


-코로나19 우려가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수요 되살아나기 쉽지 않은데

▲이미 관광객이 축소가 되고 국민들의 이동상황 등을 통계적으로 보면 소비위축이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소비진작 내수활성화 방안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국민여러분들께서도 소비 진작 활동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메르스 사태와 비교했을때 지나치게 위축된 감이 있다. 이런 불안감 거두시고 정상적 소비활동을 국민들이 해 주셔야.



▲이와 관련해 오프라인 매출은 줄었지만 온라인은 굉장히 많이 늘었다. 이런 파급영향도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현재 상태에서는 소비진작대책이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정부가 다각적으로 검토중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