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친일청산' 광복회장 기념사에…與"깊이 새기겠다" VS 野"망나니짓"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김원웅 광복회장 '이승만은 친일파와 결탁" 광복절 기념사 일파만파
당권 주자 박주민 민주당 의원 "깊이 새기겠다" 화답
통합당 의원들 '발끈'…"'망나니짓'…참을 수 없는 모욕 느껴"

'친일청산' 광복회장 기념사에…與"깊이 새기겠다" VS 野"망나니짓" 김원웅 광복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이승만 전 대통령이 친일파와 결탁하면서 우리 사회가 친일 청산을 완수하지 못하고 있다는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축사 발언에 대해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여당 인사는 깊이 새기겠다며 환영하는 반면 야당 측은 '망나니짓'이라며 극렬히 비판하는 모양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 "깊이 새기겠다"에 김 회장 "동지!" 화답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광복절 75주년을 맞아 서울 여의도 광복회를 방문해 "친일청산은 여야의 정파적 문제도 아니고 보수·진보의 이념 문제도 아니라 국민의 명령이라는 김 회장의 광복절 축사 말씀을 깊이 새기고 있다"며 "광복 75주년을 맞아 역사의 교육을 통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전환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김 회장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기념사에서 '이승만은 친일파와 결탁했다', '안익태는 민족반역자', '대한민국은 민족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 등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이를 두고 당권주자인 박 의원이 직접 김 회장을 찾아 공감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이다. 이에 김 회장은 박 의원에게 임시 의정원 태극기와 신재호 선생 관련 역사서를 선물하며 "박주민 동지, 곧고 힘차게 훨훨 날아라"라고 화답했다.



野 '망나니짓', '참을 수 없는 모욕' 등 작심 비판…"국민 편가르지 말라"

반면 야권에서는 김 회장의 발언을 극렬히 비판하고 나섰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기념 행사에서 미리 준비한 경축사를 생략하고 즉석 연설로 김 회장의 기념사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원 지사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제주도민들이 결코 동의할 수 없는 매우 치우친 역사관이 담긴 기념사를 광복회 제주지부장에게 대독하게 만든 처사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제주도지사로서 결코 내용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편을 갈라 하나만 옳고 나머지는 모두 단죄 받아야 된다는 취지로 역사를 조각내고 국민을 편가르기 하는 시각 그런 시각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앞으로 이런 식의 기념사를 또 보낸다면 광복절 경축식에 모든 계획과 행정집행을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김기현 미래통합당 의원은 김 회장의 발언을 '망나니짓'이라고 표현하며 '참을 수 없는 모욕'을 느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자심의 페이스북을 통해 "깜냥도 안 되는 광복회장의 망나니짓에 광복절 기념식이 퇴색됐다"며 "정작 일본에는 한마디도 제대로 못하면서 국민을 상대로 칼을 겨누고 진영논리를 부추기는 사람은 광복회장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허은아 의원도 페이스북에 "사회 분열의 원흉이 된 김원웅 회장의 기념사는 도저히 대한민국 광복회장의 입에서 나올 수 없는, 나와서는 안 될 메시지였다"며 "반일 친북, 반미 친문의 김원웅 회장은 파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기념사는 광복회장 입에서 나올 것이 아니라 조선노동당 선전선동부장 김여정 입에서 나올 법한 내용"이라며 "정권 지지율이 떨어지니 '반일 장사'를 하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근식 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경남대 교수)은 김원웅 회장의 과거 공화당, 민정당, 한나라당 시절을 언급하며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친일 잣대만으로 이승만을 비난하고 안익태를 민족반역자로 저주한다면 독재 잣대만으로 김원웅은 부역자로 비난받아야 한다"며 "진보 진영이 저주해마지 않는 박정희의 공화당에 공채 합격해서 전두환의 민정당까지 당료로 근무한 김원웅, 한나라당 창당에 참여해 한나라당 후보로 당선된 김원웅의 역사는 어떻게 지우시겠느냐"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