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유럽 2개국 첫 수출…"친환경 발전 활용"(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뉴스듣기 글자크기

그린뉴딜 분야 新 수출시장 개척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유럽 2개국 첫 수출…"친환경 발전 활용"(종합)
AD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우수연 기자]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가 최초로 해외 수출됐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현대차는 이날 부산항을 통해 넥쏘용 95㎾급 수소연료전지 4기가 유럽 2개국으로 수출됐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에 수출되는 수소연료전지는 스위스의 수소저장 기술업체인 GRZ테크놀로지스와 유럽의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제공돼 친환경 발전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소연료전지는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한다. 수소차 가격의 50%를 차지하는 수소차 핵심 부품으로 친환경 에너지ㆍ그린 모빌리티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수소로 전기를 생산하는 특성으로 친환경 발전기로 활용되고, 전기를 동력으로 모터를 구동하는 열차ㆍ선박ㆍ드론ㆍ건설기계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이번 수출은 완성차가 아닌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첫 해외 수출로, 그린 뉴딜 분야의 새로운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현재 20여개 글로벌 업체와 수소연료전지 판매 협상을 진행 중이며 미국, 중국 등으로 해외 판로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영역을 완성차에서 비자동차 부문으로 넓혀 글로벌 수소경제 리더십을 공고히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은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국민 보고대회'에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선박이나 열차, 도심형 항공기, 빌딩, 발전소 등 모든 영역에서 활용 가능하다"며 미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으로 수소에너지의 가능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정부는 이번 수출을 통해 에너지ㆍ선박 등 다양한 친환경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친환경 에너지 기술강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했다. 수소승용차, 수소트럭에 이어 수소연료전지를 핵심 수출상품으로 육성해 글로벌 수소경제 확산과 그린뉴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연료전지 시장은 국제표준도 없는 태동단계로 경쟁국보다 빠르게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소연료전지를 그린뉴딜의 핵심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성능개선 노력과 함께 다양한 수소차 수출모델 상용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연기관차 수출과 달리 수소승용차 수출은 오히려 늘었다. 올해 1~7월 수소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5% 증가했다. 지난 7월에는 트럭기술 강국인 유럽으로 수소트럭을 수출하는 성과도 냈다. 2025년까지 스위스로 수소트럭 총 1600대를 수출할 예정이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