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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신자 국민의힘 가라" 박용진 '문빠' 좌표 찍혔나…'집단 비난' 봇물

최종수정 2020.09.17 05:50기사입력 2020.09.17 05:50

"민주당 떠나라", "국민의힘가라", "넌 배신자다"
박용진, 추 장관 아들 의혹에 '사과' 표명 직후 SNS 욕설 봇물
앞서 같은 당 조응천, 금태섭 전 의원도 '친문', '문빠'에 맹비난

15일 오전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에 삼성증권이 전반적으로 관여, 금융당국이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 모 씨의 군복무 특혜 의혹에 대해 "군대 다녀온 평범한 청년들이 갖는 허탈함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한 것을 두고 '친문'(親文) 지지자들과 '문빠'(문재인 대통령을 맹목적으로 지지하는 사람들을 빗댄 말) 들이 박 의원 페이스북을 찾아가 거친 항의를 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사실상 '친문'과 '문빠'들에게 좌표가 찍힌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이들은 '내부총질이다', '항상 혼자 튀면서 민주당 덕 보냐' ,'국민의힘으로 가라' 등의 격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앞서 같은 당 조응천, 금태섭 전 의원도 추 장관 아들 관련 의혹에 '공정' 언급 , 당직병 실명공개 비판 의견을 냈다가 박 의원과 같이 집단 비난을 받고 있다.


이날 오후 박 의원 페이스북에는 '20대 국회 임기부터 지금까지 줄기차게 문제제기를 해온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차명계좌 관련 최종 대국민 보고 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그러나 해당 게시글 댓글에는 글 내용과 관계없는 박 의원 비판 댓글이 가득하다.


한 누리꾼은 "박용진 씨 황당하네요. 군대는 다녀오셨어요? 추 장관이 왜 사과를 합니까? 그리 사리 분별 못하시는 게 지역구 시민들에게 죄짓고 계신 건 줄 모르시나요? 무서운 게 없어요? 당신이야말로 탈당하고 국민의힘으로 가세요"라고 비난했다.

앞서 박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추 장관 아들 군 시절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교육과 병역은 온 국민의 관심사라 국민의 역린"이라며 "(당이) 계속해서 이게 '불법이다, 아니다' 이렇게만 바라보고 있는데, 같은 국회의원으로서 그리고 군대를 갔다 온 사람으로서 국민에게 의혹 자체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어 "(전화로 휴가를 연장하는 사례는) 많지 않은 케이스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정세균 국무총리도 국무위원의 논란으로 이런 일이 있어서 민망하다, 이렇게 표현을 하신 거로 안다"고 했다.


다만 박 의원은 "국민의힘이 불법 논란을 말하려면 명확한 증거나 정황을 얘기해야 한다. (증거 없이) 대정부 질문 내내 추미애 장관 관련 얘기만 하니까 보는 입장에서 답답했다"며 "불공정한 케이스가 열려 있다면(확인했다면)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쪽으로 이야기하면 좋겠다"고 했다.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 의혹에 사과 표명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친문' 지지자들의 강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박용진 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그러나 박 의원의 해당 발언 직후 '친문', '문빠' 지지자들은 거칠게 항의하고 있다. 한 지지자는 "박용진 씨 기가 막히네요 국민 역린 청년들 허탈해서 죄송? 말이라고 다 말입니까?"라며 "어떻게 자식 가진 부모가 이런 일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지 도저히 용서가 안 되네요. 야당이 하는 짓보다 당신 하는 짓이 더 나쁘네요. 민주당에 당신 같은 사람이 있다는 게 수치입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박용진 씨, 추 장관 아들 문제로 청년들 허탈함에 죄송하다고 했나요? 그냥 잘하던 삼성이나 유치원3법 그런 일 하세요. 뭘 안다고 사과고 소신이라고 말합니까? 국회의원 되고 싶어 민주당 들어 왔으면 감사한 줄 알고. 나대지 좀 마세요"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을 떠나 국민의힘으로 가라는 비난도 지속해서 이어졌다. 한 '친문' 지지자는 "그냥 국민의힘으로 당적 바꿔라. 민주 시민들 힘들다"라며 당을 떠나라고 촉구했다.


다른 네티즌 역시 당신 입에서 그따위 말이 나오길 기대하는 세력이 있지, 너 그렇게 하려면 나가 이○○야! 주○아리 놀리고 싶은거 아는데 이럴 땐 쫌 가만히 참으라고! 내가 너 티끌 하나 발견되면 내가 끝까지 물고 늘어져 주마" , "머하자는 겁니까. 용진 씨! 당신의 정체가 도대체 무엇인가! 국민의힘인가"라며 원색적 비난을 쏟아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앞)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난 7월 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 관련 당정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추 장관 아들 의혹에 소위 정치적 소신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친문' , '문빠' 들에게 집단 비난을 받는 것은 박 의원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해당 의혹과 관련해 "그냥 묻고 넘어갈 단계는 넘어섰다"라고 말해 박 의원과 마찬가지로 민주당이 아닌 국민의힘으로 당을 바꾸라는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조 의원은 지난 14일 신동아 인터뷰에서 "휴가 처리가 제대로 됐느냐 안 됐느냐로 시작된 문제가 이제는 통역병에 자대 배치 청탁까지 의혹이 다 나오고 있다"라면서 "다양한 증언과 증거들이 나오고 있으니, 있는 그대로 다 까고 빨리 결론을 내리는 것이 정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카투사만으로도 일반인의 시선이 곱지 않을 수 있는데 '거기서 꿀 빨다 왔다'고 하면 요즘 군대 다녀온 20, 30대 남성들한테는 '공정'의 문제가 된다"며 "특검을 할 만큼 큰 이슈가 아님에도 (의혹 발생) 초기에 추 장관이 국회 법사위나 본회의장에서 '소설 쓰시네'와 같이 자극적인 대응을 하는 바람에 덧났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어 "추 장관이 그동안 해온 말씀에 대한 청구서가 날아오는 것 아닐까 싶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 조 의원에 이어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도 추 장관 아들 관련 의혹 관련 발언으로 비난에 휩싸였다. 추 장관 아들 서모씨 군 복무 특혜 의혹을 처음 제기한 당직사병에 대해 '단독범'이라고 표현한 황희 민주당 의원에 "제정신인가" 이라고 성토한 금 전 의원은 "국민의힘으로 가시기를 권유 드립니다"라는 항의를 받고 있다.


한편 추 장관의 사퇴에 대한 찬반 여론은 오차 범위 내에서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15일 전국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추 장관 사퇴 촉구 주장에 대한 동의 여부를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동의' 응답이 49.0%로, '비동의' 응답이 45.8%로,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하게 엇갈리는 것으로 16일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60대(67.3%), 20대(56.8%)에서 사퇴 여론이 높았고, 40대에서 사퇴 반대(65.5%)가 더 우세했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53.9%)에서 사퇴 찬성이 높았다. 여성에서는 '동의', '비동의' 응답이 비등하게 나타났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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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노조, 21일부터 분류작업 거부…추석 택배대란 오나(종합)
최종수정 2020.09.17 11:56기사입력 2020.09.17 10:51
17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회의실에서 '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및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이정윤 기자] 추석연휴를 앞두고 전국 4000여명의 택배노동자가 과중한 업무 부담을 이유로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하는 파업에 돌입한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4~16일 대책위는 택배 기사들을 대상으로 분류작업 전면 거부를 위한 총투표를 진행했고 민주노총 택배연대노조 조합원을 포함한 4399명이 참가해 95.5%가 찬성했다. 대책위는 파업에 투표 참여인원은 대부분이 가담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책위는 "분류작업 거부로 추석 택배배송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할 것이지만 더 이상 과로로 쓰러지는 택배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심정을 이해해주길 부탁한다"면서 "죽지 않고 일하기 위해, 오늘만이 아니라 내일도, 모레도 배송하기 위해 분류작업을 거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분류작업은 택배 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이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하는 일"이라며 "국토부도 택배종사자 보호조치를 발표하며 분류작업에 한시적인 인력충원을 권고하고 대통령도 임시인력 투입을 지시한 바 있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 참석한 김재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비대위원장은 "물류사들은 망하지 않고 자신들이 가져가야할 이윤의 일부를 뗴어주기 싫은 것"이라며 "과로사 없는 세상, 보람나게 생산하고 노동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투쟁하는 노동자들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택배, 물류사들이 분류작업 문제와 관련해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택배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온 사회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를 우려하며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요구하고 있는데 택배사들은 눈과 귀를 가린 채 버티고 있다"고 강조했다.


17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회의실에서 '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및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진경호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현실적인 대책 내놔달라고 했지만 안타깝게도 지금까지도 재벌 택배사, 우정사업본부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면서 "주어진 일정과 계획대로 투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석운 대책위 공동대표도 "대통령이 나서 대책 마련을 지시했지만 재벌택배사들 아무런 대책 내놓지 않고 있고 우정사업본부조차 나서지 않고 있는 것 개탄스럽다"면서 "과로사 참사를 막고 제도적 합리적 해결책을 모색하자고 했는데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전국 택배노동자는 4만명으로 추산된다. 노동조합에 가입된, 조직된 택배노동자들은 10% 가량이다. 전경호 위원장은 "10%의 노동자만 파업에 참여해도 상당한 영향 끼칠 것이라고 본다"며 "조직되지 않은 노동자들도 많은데 전체 택배노동자를 위해서 이번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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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도 분사 계획‥'K배터리' 독자회사 시대로
최종수정 2020.09.17 13:37기사입력 2020.09.17 11:24

급성장 전기차 배터리 시장

시설투자 자금 확보 위해

LG화학 전지사업 분사 실현

SK이노는 손익분기점에 추진계획

삼성SDI도 투자 로드맵 구상중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시장 시설투자 및 자금 확보를 위한 LG화학의 전지사업부문 분사가 실현되면서 배터리 독자회사 시대가 막을 열었다. 미래 성장성이 큰 배터리 사업의 공격적인 투자를 위해 LG화학뿐 아니라 SK이노베이션도 전지사업부문 분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에서 흑자로 전환한 올해를 분사 시점으로 잡았듯 SK이노베이션도 손익분기점에서 분사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업계에선 후발주자인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부문 흑자전환은 2022년 정도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투자할수록 돈버는 배터리 사업…LG화학 자금 확보에 '올인'=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시설투자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 배터리 3사의 자금확보방안은 핵심 화두로 떠올랐다. 성장하는 배터리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무엇보다 생산시설 확대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한국 배터리 3사도 반도체 이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배터리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해 공격적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매년 투자확대를 위해 각 사별로 2조~4조원 규모의 투자금이 투입되고 있다.


LG화학은 최근 3년간 10조원이라는 천문학적 금액을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쏟아부었다. 배터리 투자를 위해 미래 성장가능성이 없는 사업은 과감하게 매각했다. LG화학은 올해 중국 난징과 광저우, 대만 타이중 등 3개 공장의 LCD 편광판 사업을 중국 화학소재 업체 '산산'에 매각했다. 1조3000억원에 이르는 매각 대금은 주로 전기차 배터리 사업 확장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다. LG화학은 중국 지리자동차, 미국 제너럴모터스 등과의 합작법인도 설립했다. 하지만 몇 개 사업부문 매각이나 합작만으로는 매년 30%씩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시장의 성장에 발맞추기엔 역부족이다. LG화학의 지난해 시설투자 금액만 4조원에 달했다. 시장에서 LG화학의 전지사업 분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사업 분할을 통해 LG화학 배터리사업부문 기업 가치가 50조원 안팎에 이를 것이라는 추산도 나왔다.

◇삼성SDIㆍSK이노베이션 등 후발주자도 미래 도약 준비=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자금 확보에 총력을 다해 시설투자에 나서는 것은 수년 내 배터리 공급보다 수요가 더 많은 '배터리 대란'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배터리 기업들이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지만 중국 배터리 업체 중에는 유럽, 미국 지역 유력 완성차 업체가 요구하는 품질 수준을 맞출 수 없는 기업도 많을 것이란 게 업계의 추정이다. 이에 기술력과 안정성이 담보되는 'K배터리' 기업의 수주량이 폭발적으로 늘 수밖에 없는 구조다. 단순히 회사채 발행이나 완성차업계와의 협력을 넘어 분사, 합병 등 큰 변화를 모색 중이다.


SK이노베이션 역시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소재사업 자회사 SKIET의 상장을 준비 중이다. IPO 목적은 성장 재원 확보다. 이에 더해 중장기 전략으로 전지사업부문 분사 및 기업공개도 준비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025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 4.7GWh에서 100GWh로 약 20배 키운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기간 최소 10조원가량이 투입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삼성SDI의 경우에도 장기적으로는 합병이나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부터의 투자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로 인해 재무구조가 약해지고 있는데 시설투자는 멈출 수 없어 특단의 대책들이 모두 필요한 상황"이라며 "삼성, LG, SK그룹 모두 배터리 사업 확대를 위한 로드맵과 그에 따른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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